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한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이어 오는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유지·발전시켜 왔다. 이는 그동안 한민족이 반만년의 역사 속에 민족 고유의 사상을 바탕으로 외래사상을 한국화하는 데 성공한 것을 의미한다.
정치사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접근법들을 논의과정 속에서 적절히 차용해 적용시키는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기본적으로는 분류 철학적 해석법에 기초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관점의 고찰을 통해 수운해월의암(水雲海月義庵)을 거치면서 형성되는 동학사상의 변용에 주목하였다. 또한
정치적 민족주의’는 미약하고 ‘정념적 민족주의’만 강했다. 이러한 점들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동학민족주의의 정치사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우리 학문의 정립과 참교육을 통해 민족의 정치발전과 평화통일을 이루어가기 위해서 그러하다. 민족주의가 많은 이데올로기와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經書學)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馬峴)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Ⅱ.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
다산의 정치사상은 다산의 독창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정치학을 강의했다. 그는 그 후 1953년에 옥스퍼드대학교로 옮겨 역시 국제정치학을 강의하다가 1955년에 모교인 케임브리지대학교로 돌아와 역사학을 강의했고 특히 1955년부터 타계할 때까지 트리니티 칼리지의 특별연구원의 지위를 누렸다. 이러한 외교관, 언론인으로서 쌓았던 다채로운 실제 활동 경
요약되는데 하나는 기존 조공체제의 유지, 연호, 책력사용, 책봉간여 등의 내용이고 나머지 하나는 초최혜국민대우권(超最惠國民待遇權)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최혜국을 뛰어넘는 초특혜를 중국한테 하라는 말이다. 이 두 가지 전문의 내용은 전통적 화이관 의식의 반영과 근대적인 서양 자본주의의
정치수반이었던 고종(高宗)은 무능력한 인물로서 암약(暗弱)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식민시기와 해방 이후 일정시기까지는 ‘고종시대’뿐 아니라 조선 전시기를 부정적으로 평가했고, 이러한 인식은 일제뿐 아니라 당시 지식인들에게도 인정되고 있었다. 이후 역사를 주체적, 발전적으로 보는
문학인 42인 명단과 민족문제연구소가 2008년 발표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 문학 부문에 선정되었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채만식 「제향날」(1937) -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Ⅳ. 중요평론 요약
1. 끝없는 자기 성찰과 세계를 껴안는 사랑의 시학 -안도현 論- 이종암, 끝없는 자기 성찰과 세계를 껴안는 사랑의 시학 - 안도현론-, 포항문학, 1996
▶ 선정이유 : 「고추밭」「겨울밤에 시쓰기」「나를 열받게 하는 것들」 이 세 작품을 다룬 평론을 맡았으나 안도현 시인의 대